Old school Easter eggs.
Tags: blog

몸값 커진 가상자산 시대비트코인 투기투자로 진화 중

이 책을 집필하며 2021년 1월 4,000만 원으로 다시 코인판에 복귀했고 6개월 만에 14억 원의 수익을 달성했다. 저자는 가상화폐의 특성상 우리가 잠자는 동안 일어날지 모르는 대폭락에 대처하려면 장투보다는 단타 위주의 투자가 맞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가상화폐를 단타로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중국의 가상화폐 거래소 중단 사태가 어떤 영향으로 나타날 지 모르다 보니 다른 가상화폐들 가격도 한동안 횡보하고 있다. 중국인들의 가상화폐 거래는 위안화 뿐만 아니라 엔화, 원화 등으로도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비채굴ㆍ선채굴 가상자산이 이미 가격이 높게 형성된 채굴가능 가상자산의 거래대금을 앞지르며 가상자산의 가격변동을 주도하는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보안이 핵심’인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의 해킹 사례 및 피해는 분명히 존재하는 상황이다. 지난 11일 발생한 폴리네트워크 가상화폐 거래소 대규모 해킹사건처럼 말이다. 미국의 해커조직들은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인 폴리네트워크에서 6억달러, 한화 약 6,940억원에 이르는 가상화폐를 해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 투자 소득에 과세(2023년부터)가 시작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투자 안전성 강화의 신호가 될 수 있다. 정부가 과세 의지를 밝힌 만큼 유예기간 동안 투자 안전망 확보에 더 열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서다.

# 가상자산 과세방법


영세업체가 난립하면서 가상화폐를 살 수만 있을 뿐 제대로 현금화하지 못하는 피해가 우려됩니다. 기노성, 2020, 가상자산 거래의 법적 쟁점과 규제 방안, 『금융법연구』 17, 65-96. 1)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미국 코넬대 에스와르 프라사드 교수의 2021년 5월 20일자 워싱턴 포스트 기고문 ‘암호통화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를 참고한다.

금융


'밈(유행) 코인'으로 인기를 모았던 도지코인도 18% 정도 떨어졌다. 시장이 멈추지 않는 암호화폐 거래의 특성상 가격은 실시간으로 변동한다.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이날 암호화폐시장에서 약 4,100억 달러(약 476조 원)가 사라진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 비트코인 마니아들은 전날 엘살바도르를 응원하자며 '30달러어치 구매 운동'을 벌인 바 있다.

많이 본 뉴스top10


반면 국내 보험사들은 가상화폐에 투자조차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보험연구원은 가상화폐에 관한 법 제도화가 갖춰지고 있는 만큼 보험업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국내 보험사는 투자 등 가상화폐를 활용할 경우 법적인 리스크가 있지 않을까 도입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해당 비트코인은 사용을 유도할 목적으로 지급되는 것이라 달러로 환전할 수 없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7월에 시행된 여론조사에서는 엘살바도르 국민의 4분의 3 이상이 공식통화로 인정하는 것을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이 매체는 "달러는 익숙한데 비트코인이 뭔지는 모른다"는 엘살바도르 민심을 전하기도 했다.
압류된 가상화폐는 계속적으로 가액이 변동이 될 수 있으나 입출금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코인마켓캡닷컴(Coinmarketcap.com)이 2013년 4월부터 매주 집계하여 발표하는 가상자산 데이터를 활용해 가상자산의 발행과 유통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가상화폐가 새로운 화폐의 기준이 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주요 거래소도 일시적으로 거래를 중단하는 등 혼란한 상황에서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150비트코인을 더 구매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8일 암호화폐 시황 정보를 알리는 사이트 코인마켓캡을 보면 암호화폐가 전날 대비 10% 이상 하락했다. 비트코인은 오전 6시(한국시간) 기준 24시간 전보다 약 10%, 이더리움은 약 15% 각각 하락하며 일주일 전 수준으로 되돌아간 상태다.

이시간 주요 뉴스


그는 "우리는 이러한 자산의 당일 거래에만 50대1 혹은 100대1의 레버리지에 대해 들었다"면서 "가격이 예기치 않게 움직이기 시작하는 좋지 않은 시기에는 무작위 매매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비트마트도 당일 성명을 통해 "대규모 보안 침해"가 있었다고 인정하면서도 해킹 피해 규모가 약 1억5천만 달러라고 해명했다. 도난당한 가상화폐는 바이낸스코인, 세이프문, 시바이누 등 20여종이다. 2021년 암호화폐 시장에선 ‘역대 최고’ ‘사상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은 뉴스가 여느 해보다 풍성했다.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비영리 재단법인 '피스윈즈코리아'에 성금을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비트코인, 연내 10만달러 간다”고 예언하던 암호화폐 낙관론자들이 머쓱해지게 됐다.
이 같은 조치들은 가상화폐 채굴로 인한 전력 낭비, 탄소 배출, 위안화 가치 하락을 저지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가상화폐가 점차 제도화되며 투자자산으로서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고, 기관 투자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결국은 우상향 곡선을 이어갈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또 "지금까지는 정부의 정책이 자금세탁 방지 등 채찍을 주로 다뤘다면, 이제 업권법을 통해 이용자 보호나 관련 산업 육성 등 업계 전반의 문제를 면밀히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SNS 로그인과 기관 인증을 함께 이용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기관 내부에서 이용 부탁드립니다. 구독기관 조회하기 소속기관이 없으시거나 구독하지 않는 기관 소속이실 경우 논문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4개월 만에 한때 4만달러 붕괴 비트코인 가격의 중요한 지지선으로 강조했다.

한국일보에


열흘 넘게 기다린 끝에 고작 2백만 원만 돌려받게 되자, 김 씨는 거래소 자산을 압류해 달라는 처분서를 법원에 냈습니다. 막대한 자금이 유통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보안책 마련도 시급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하지만 장중 모두 반등하며 다우산업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45%, S&P500 지수는 -0.14%로 낙폭을 줄였습니다.

지난 2008년 8월 이후 최대 폭이었던 지난 6월 CPI와 같은 상승률이다. 이는 예상치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것으로,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이에 주목했다. 미 당국 발표에 따르면, 지난 7월 미국 소비자물가의 상승은 둔화됐지만, 여행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어쨌든 이 문제와 상관없이 중국이 종이화폐를 디지털 위안화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가상화폐는 적이 될 수밖에 없다.

2억4000만원에 낙찰된 ‘미라지 캣3’ 가격이 향후 10배, 100배 이상 뛸지는 아무도 모른다. 가상화폐 투자에 적극적인 2030세대 소비자들 역시 언젠가 가상화폐가 지불의 수단으로 사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비정상적인 가격 급등에 너도나도 가상화폐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대박을 꿈꾸든, 소소한 용돈벌이든 돈을 벌기 위한 투자자들이 가상화폐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가상화폐는 이미 일부 국가에서 화폐 대신 '자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등 투자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가상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체인애널리시스는 6일 발표한 ‘2022년 가상화폐 범죄 동향’ 보고서를 통해 2021년 범죄와 연관된 가상화폐 지갑으로 흘러들어 간 돈이 전년(78억 달러) 대비 2배 가까이로 늘었다고 밝혔다. 가장 흔하게 저질러진 불법 행위는 스캠이었고, 그다음이 해킹을 통한 절도였다. 개발자로 8년간 직장 생활을 하다가 2년의 고민 끝에 2021년 3월 전업 트레이더로 전직했다. 한 방이 아닌, 작지만 꾸준히 ‘잃지 않는 매매’를 추구하는 비트코인 단타 트레이더로서 수년간 코인 트레이딩을 하면서 얻은 경험을 유튜브 채널 ‘나씨TV-비트코인 단타의 모든 것’에서 아낌없이 알려 주고 있다.

1) 본 고는 가상화폐를 명실상부한 지급결제의 한 수단으로서 분산원장 및 암호화폐의 혁신적 기술과 방법(론)에 근거한 가상자산을 지칭하는 용어로 “가상통화”로 명명함. 일상블로그 미국 역시 달러화의 디지털 화폐화를 진행할 때, 가상화폐가 경쟁자나 훼방꾼으로 인식되어 공격받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2017년의 가상화폐 공개 금지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등의 조치가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부분이 있었다면, 최근 조치는 가상화폐와의 전쟁 선언으로 가는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바이낸스는 성명을 통해 가상화폐 산업이 성장 국면에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기업가치를 평가하기 힘든 상태라면서 자오창펑의 재산과 회사 가치에 대한 블룸버그 평가에 의문을 제기했다. 심지어 수익률은 내가 더 높은데 다른 사람이 훨씬 돈을 많이 벌기도 한다. 저자는 2017년 500만 원으로 코인판에 뛰어들어 독자적인 매매 기법을 익혀 8개월 만에 15억 원의 수익을 달성하고 코인판을 나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자는 장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상관없이 똑같이 운용한다. 그러다 보니 상승장에서 돈을 벌었더라도 하락장에서 그 돈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코인 시장에서는 돈을 많이 벌었더라도 내가 쓰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고, 단 한 번이라도 크게 패배한다면 모든 것을 다 잃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수익금을 적절히 인출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Back to posts
This post has no comments - be the first one!

UNDER MAINTENANCE